1. 웹 서버 소프트웨어의 총칭으로 HTTP 액세스에 대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d」는 daemon(데몬;유닉스의 상주 프로그램의 일종)의 d. 중요한 것으로 CERN httpd, NCSA httpd, Netscape Netsite나 NCSA httpd 호환의 Apache 등이 있다.

[출처] 네이버용어사전

 

 

2. httpd란 HTTP Protocol을 지원하는 daemon이란 말입니다. HTTP Protocol이란 통신규약중 하나로서 브라우저에서해독가능한 파일, 즉 HTML 파일을 전송해주는 규약입니다.  마찬가지로 FTP를 지원하는 daemon은 ftpd이며, telnet을 지원하는 daemon은 telnetd 입니다. httpd란 다른말로 http를 지원하는 서버라 할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Web Server를 구축한다는 말은 좁은뜻으로 httpd를 수행시킨다는 말과 같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httpd로는 apache이며, 이는 Open Source로 제공하기 때문에 Linux의 기본 httpd입니다. 그 외에 Microsoft사가 만든 IIS가 있습니다. 한때는 Microsoft사의 Web Server도 Apache로 구동하여 IIS 사용자의 빈축을 산 적도 있습니다만 현재 Web Service용 httpd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지식in


'HTML > About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ache와 Tomcat의 역할  (12) 2013.04.11
Connection Pooling  (0) 2012.04.13
CGI(Common Gateway Interface)와 Servlet  (0) 2012.04.09
서블릿(Servlet)이란?  (0) 2012.04.0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