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za Media Server(이하 WMS)는 Windows, Mac, Linux 모두 지원합니다. 이 글은 Windows7 64bit환경에서 JDK 64bit, WMS 3.5.2버전을설치하는 기본적인 안내서입니다.  32bit운영체제를 지원하지만, 되도록 64bit 운영체제 환경에서 64bit자바를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최적의 퍼포먼스를 얻기위한 권장사항이며, 64bit환경과의 퍼포먼스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는 아직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1. 자바설치



Java패키지는 3가지 형태로 분류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JDK가 JRE와 WMS에 사용할 모니터링 툴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3가지 패키지중 JDK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Oracle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JDK를 다운받으시고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Java Development Kit(JDK) 

   JDK는 JRE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server-side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디버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JConsole모니터링 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JConsole은 JMX(Java Management Extensions)를 통해 로컬이나 원격지에 있는 서버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Java Server JRE

   Java프로그램을 개발버전이 아닌 실행버전 입니다. Windows 32-bit환경에서는 지원되지 않으며 JVM 모니터링 툴과, 서버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기본적인 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Java JRE와는 달리 브라우저위에서는 구동이 불가합니다.

 Java JRE

   32-bit JRE7버전부터는 WMS를 구동시킬 수 없습니다. 32-bit플랫폼에서 WMS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Java Server JRE나 JDK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2. 자바 환경변수설정


설치된 자바를 전역에서 사용하기 위해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① 시스템(윈도우키+Pause Break) -> 고급 -> 환경변수 -> 시스템변수의 새로 만들기 -> 변수이름 : JAVA_HOME, 변수값 : Java설치경로 


② 시스템변수의 Path선택 -> 편집 -> 변수값에 ;%JAVA_HOME%; 추가


③ 콘솔창(윈도우키+R -> cmd)에서 Java -version으로 환경변수가 잘 잡혔는지 확인




3. 라이센스키 받기


WMS설치에 앞서 Wowza Media Server Trial버전의 라이센스 키를 받으셔야 합니다. Trial버전은 30일 사용기간 제한이 있지만, WOWZA에서 제공하는 유료 유틸리티들 또한 30일 동안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셔서 필요정보를 입력하시면 이메일로 Trial버전 시리얼넘버가 옵니다. 바로 답변이 오는 경우도 있지만, 길게는 20분까지 안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30일이 지난 후 다시 재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절차또한 같지만, wowza의 합격(?)을 받아야 라이센스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Release버전에 따라 라이센스키 형식이 조금 다릅니다. 각 버전에 따른 유효한 키가 있으며, 새로운 라이센스키를 발급받을 경우 가장 최신버전에 유효한 라이센스키를 받게됩니다. 따라서 새로받은 라이센스키를 최신버전이 아닌 WMS에 입력하면 설치는 되지만, 서버시작시 유효하지 않은 라이센스라 서버 시작이 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키는 [Install-dir]/conf/Server.license 파일에 저장됩니다. 

* 위에서 언급한 유료 유틸들은 WMS에 추가적으로 더해지는 형태로 설치가 되기때문에 AddOn이라 불리는데,  TranscoderAddOn, nDVRAddOn, DRMAddOn등 여러가지 AddOn들이 있습니다.





4. Wowza Media Server설치


Wowza Media Store 통해 WMS를 받으실 수 있으며, 설치과정은 Next만 클릭하면 되고, 설치시작시 메일로 받은 라이센스키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Windows64bit환경에서 Transcoder AddOn을 설치하실 분들은 .NET Framework 3.5.1 과 Desktop Experience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NET Framework 3.5.1은 다운받아 설치하시는 것이 아니라 Windows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므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Windows 8.1에서는 서버를 설치 후, 서버시작을 해보니 알아서 설치를 진행해 주더군요.






5. 설치확인


①  시작프로그램에서 살펴보기

시작프로그램을 확인해보시면 아래그림과 같은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서버시작/정지, JConsole, Documentation, 예제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Documentation을 눈여겨 보셔야 하는데, 이곳에는 WMS에 대한 메뉴얼들이 있습니다. 이글을 쓰는 저또한 이를 참조하여 글을 쓰고 있습니다.


 

② 탐색기에서 폴더구조 살펴보기

설치된 WMS폴더를 열어보면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각 폴더의 역할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pplications

 서버 어플리케이션이 위치하게 되는 폴더입니다.

 bin

 서버관련 유틸리티들을 모아둔 폴더입니다.  

 conf

 서버 설정에 관련된 모든 파일이 있습니다. 

 content

 컨텐츠를 담아두는 폴더입니다. 물론 경로변경 가능합니다.

 documentation

 WMS문서를 모아둔 폴더입니다.

 examples WM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있는 예제파일들이 있습니다.
 keys

 

 legal License관련 세부적 설명과, 관련 문서들이 있습니다.
 lib

 WowzaIDE로 모듈을 만들어 저장하면, 이 폴더에 .jar파일로 저장됩니다.

 lib-native

 

 logs

 log파일들이 쌓이는 곳입니다. 이 폴더또한 설정을 통해 경로변경이 가능합니다.

 transcoder 



③ 서버시작  

시작-> Wowza Startup을 선택하면 3가지 액션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Windows 보안 경고 가 뜨는데, 액세스 허용을 해줍니다.
  2. Wowza Media Server3 콘솔창이 열립니다.  서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출력됩니다. 서버 상황에 따른 실시간 모니터링이 되므로 작업이 자주보게 될 화면입니다.
  3. 스트리밍하는 기본샘플페이지가 열립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Start버튼을 클릭하면 영상이 재생될 것입니다.


④ 브라우저창에서 빌드넘버 확인해보기

브라우져 창에 http://[wowza-ip-address]:1935 로 접속하시면 아래의 같이 WOWZA버전을과 빌드넘버를 뿌려줍니다. 만약 이 화면이 나오지 않으신분은 보안설정을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⑤ 간단한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 예제파일 테스트

[install-dir]/examples/VideoOnDemandStreaming/FlashRTMPPlayer/player.html 을 실행하시고, Connect하면 간단한 주문형비디오 스트리밍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이 나온다면 성공적으로 설치된겁니다.



6. WOWZA에서 제공하는 예제들 둘러보기


 WOWZA는 초보가 시작하기 쉽도록 다양한 훌륭한 예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nstall-dir]/examples에 위치해 있으며 7가지 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제를 테스트 하기 전 install.bat를 통해 설치를 먼저 하셔야합니다. install.bat 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치완료가 완료됩니다.  엄밀히 말해 '설치'라고 하기보다는 예제가 구동가능하도록 설정을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콘솔창이 하나 뜨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반응은 없으며, README.html파일을 실행시키면 다양한 예제 목록들이 나오고, 간단한 클릭만으로 예제들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7. WOWZA IDE


1. Standalone 형태로 설치


- 다운로드 링크 : Windows InstallationMac OS X Installation


 * JDK 64bit버전을 설치하신 분들은 Wowza IDE 2 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JRE 32bit를 설치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2. Eclipse IDE 형태로 설치


- Eclipse 3.5(galileo) 이상부터 설치

- Location : http://wowza.com/wowzaide2

AND